본문 바로가기
Web Development/Spring Boot

[Spring Boot / Maven / Error] java: package org.junit.jupiter.api does not exist 에러 해결

by 감자맹고우 2023. 2. 8.
728x90
반응형

Spring Boot로 Maven 프로젝트를 IntelliJ에서 진행하는 도중 해당 오류가 발생했다.

오류 내용은 2가지였다.

 

일반 콘솔창에서는 아래 오류가 발생했고,
could not find or load main class com.example.XXservice.XXserviceapplication
빌드 창에서는 아래 오류가 발생했다.
java: package org.junit.jupiter.api does not exist

 

일단 부연 설명으로, 이 프로젝트는 이전에 잘 동작했었는데 강의를 따라 진행하다가 갑자기 오류가 발생하며 프로젝트를 실행할 수 없게 되었다. 그러나 대충 어떤 원인으로 발생했는지는 느낌이 온다.

 

오류가 발생하기 전에, 터미널에서 maven으로 해당 프로젝트 경로에서 빌드한 것을 clean하는 명령어를 쳤었는데 이 때 target 등 빌드 관련 세팅이 날아간 후, IntelliJ에서 자체 실행을 하려니 관련 파일이 날아가서 실행할 수 없다는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짐작된다.

 

문제는 이 오류를 처음 접하고 구글링을 했을 때, 나오는 해결법은 모두 Gradle 프로젝트의 해결 방법이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자체적으로 해결해야했는데, 해결하기 위해서 원인으로 생각해본 것이 바로 위에서 말한 내용이었다.

 

 

[ 해결 방법 ]

 

어떻게 해결해야할까?

 

일단 maven 설정을 건들 것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Gradle처럼 설정해주는 부분은 없었다...

그래서 실행이 아니라 빌드를 해보았다. 그러나 빌드도 오류가 발생되며 실패하였다...

 

이후 설정만 만지작거리다가, 고민 끝에 pom.xml 설정을 확인해보기로 했다.

그런데 pom.xml파일에 들어갔더니 오른쪽 아래에 analyzing... 등의 메세지가 발생하며 새로 읽는 문구들이 출력되었다.

"오, 뭔가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했다.

문구 출력이 완료된 후, 실행해보았다. 물론 똑같이 오류가 발생했다. 하.....😒

 

반응형

 

그러나 뭔가 새로 로딩을 한다는게 느낌이 쌔해서,

pom.xml 파일의 dependency 하나를 지워 Load Maven Changes 아이콘을 출력시켜 변경 내역을 반영하고,

다시 복구시켜서 변경 내역을 재반영했다.

 

빨간색 표시된 영역의 아이콘이 Load Maven Changes 아이콘이다

 

그리고 다시 실행시켜보았더니!

드디어 반가운 출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어찌나 반갑던지...

 

오류를 해결하고 나서 생각해보니 maven으로 clean했었으니, maven에서 다시 처리를 해주는게 당연했다고 느껴졌다.

그렇지만, 오늘도 유레카를 체험하도록 몸소 찾아와주신 코딩의 신께 감사드린다.

 

 

🤞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한 번의 클릭과 댓글은 어딘가의 누군가에게 진실로 큰 힘이 됩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